하나초등학교 뉴스뉴스2025. 12. 27. 오후 8:34:28

환경재단,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활동 성료

환경재단·에쓰오일, 6개월간 대학생 40명과 온·오프라인 생태 보전 캠페인 전개

오재명 기자
환경재단,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활동 성료
환경재단-에쓰오일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동계캠프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출처: 환경재단)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대학생 환경보전 프로그램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지난 12월 20일과 21일 양일간 강원도 철원에서 진행된 동계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공식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계캠프는 겨울철 먹이 부족과 서식지 감소로 위협받는 천연기념물 두루미 보호를 위해 마련됐다.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은 철원 DMZ 인근에서 두루미 탐조, 먹이 주기, 서식지 정비 등 실질적인 보전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먹이 주기 활동은 도래지 분산을 통해 조류 인플루엔자(AI) 등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고, 두루미의 안정적인 월동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은 환경재단이 주최하고 에쓰오일이 후원하는 청년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올해 13기는 전국에서 선발된 대학생 40명이 7월부터 약 6개월간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생태 캠페인을 수행했다.

참가자들은 천연기념물 보호 메시지를 담은 총 251건의 SNS 콘텐츠로 제작·배포했으며, 누적 팔로워 수는 2만 명에 달했다. 활동 전·후로 진행된 인식 척도조사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됐다. 천연기념물 관련 지식(인지영역)은 평균 3.82점에서 4.50점으로, 접근성과 이해도는 3.61점에서 4.37점으로 각각 상승해 프로그램이 관련 정보 접근성과 인식 제고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13기 활동에서는 인식 조사 캠페인, 야생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투명창 스티커 부착 봉사, 대표 천연기념물을 생태여행 코스로 구성한 콘텐츠 기획 등 팀별로 다양한 참여형 프로젝트가 전개됐다. 일부 팀은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천연기념물과 생태 보전의 의미를 쉽게 전달했다.

한편 동계캠프 마지막 날에는 조별 성과 공유 발표회와 함께 수료식이 진행됐으며, 우수 활동팀을 대상으로 시상이 이뤄졌다. 최우수조와 우수조에게는 각각 상금 200만원과 100만원이 수여됐다. 최우수조로 선정된 청람지기팀은 여행사 콘셉트로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의 천연기념물과 연계한 여행 루트를 제안하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높은 성과를 인정받았다. 청람지기팀은 서로 다른 학교와 전공의 조원들과 함께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해 작은 실천부터 행동으로 옮길 수 있었다며, 오프라인 활동으로 시민들을 직접 만나 천연기념물을 알릴 수 있어 기뻤고, 바쁜 대학생활 속 힐링이 된 활동이었다고 활동 소감을 전했다.

환경재단은 천연기념물지킴이단은 청년들이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만의 언어로 메시지를 확산시키는 주도적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생물다양성 보전이라는 과제를 청년의 참여와 실천으로 연결하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오재명
오재명 기자
ffgg@newsnetpl.com
작성 기사 수
32

인기 기사

에이치에너지-안성시, 저렴한 태양광 전기 확산 ‘맞손’

에이치에너지-안성시, 저렴한 태양광 전기 확산 ‘맞손’

에이치에너지 최인선 이사는 “안성시와의 협력은 지자체와 민간이 산단 입주기업의 가장 큰 고민인 비용 절감과 RE100 이행을 돕는 모델을 구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RE100 이행이 가능한 태양광 전기 직구는 전력 소비량이 많은 산업단지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실질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재명2025. 12. 27.
건국대학교, 편입학 고사서도 높은 학생 선호도 보여

건국대학교, 편입학 고사서도 높은 학생 선호도 보여

건국대학교는 지난 12월 24일 2026학년도 편입학 필기고사를 실시했다. 2026학년도 건국대 편입학에는 499명 모집에 총 1만2615명이 지원해 최종 25.28대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오재명2025. 12. 27.
삼성전자, AI 포터블 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 공개

삼성전자, AI 포터블 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 공개

‘더 프리스타일+’는 강화된 ‘AI 화면 최적화(AI OptiScreen)’ 기술을 탑재해 △벽 △천장 △바닥은 물론, 모서리나 커튼 등에 원하는 각도로 자유롭게 화면 투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백유리2026. 1. 3.
브랜드경영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부 포상 ‘제2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브랜드경영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부 포상 ‘제2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2025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오뚜기의 ‘오뚜기 진라면’이 수상했다. ‘오뚜기 진라면’은 1988년 출시 이후 꾸준한 맛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와 2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라면 부문 1위에 선정되며 소비자 신뢰와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백유리2025. 12. 27.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아바도 시대의 개막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아바도 시대의 개막

아바도는 세 시즌에 걸쳐 멘델스존과 슈만, 괴테와 음악, 셰익스피어와 음악으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유연과 창의를 기반으로 국립심포니의 예술적 서사를 확장해 나가며, 이탈리아 음악적 사고를 통해 오케스트라의 자산을 축적해 나간다.

백유리2025. 12. 30.
옥택연 팬클럽 원더풀택연, 달팽이소원 통해 노숙인 지원… 15년째 이웃 사랑 실천

옥택연 팬클럽 원더풀택연, 달팽이소원 통해 노숙인 지원… 15년째 이웃 사랑 실천

최근 쌀화환을 어려운 이웃에게 나눠주는 등 15년 동안 한결같이 이웃 사랑을 실천해 온 원더풀택연은 앞으로도 가능한 많은 이들을 위한 선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오재명2025. 12. 27.

댓글

이 기사에는 댓글 작성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